통합 검색

통합 검색

용인신촌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업소감문 분석결과입니다.
  • 작성자 교육강사
  • 조회수 25
2025-06-29 20:15:56

숲체험교육 학생 소감 분석

1. 분석 개요

  • 대상: 용인신촌중학교 학생 277명
  • 프로그램: 숲체험교육 (나무의사, 수목치료 관련)
  • 응답률: 약 88% (244명 의미있는 응답, 33명 미기재)

2. 주요 성과 분석

2.1 진로 인식 변화 (★★★★★)

나무의사 직업 인지도 획기적 향상

  • "나무의사라는 직업을 처음 알았다" - 다수 학생
  • "나무의사가 되고 싶어졌다" - 학생9, 16, 38, 149 등
  • "진로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 학생263
  • "미래에도 사라지지 않을 직업" - 학생116

2.2 자연에 대한 인식 개선 (★★★★★)

나무에 대한 관심과 소중함 인식

  • "나무를 소중히 여겨야겠다" - 41회 언급
  • "나무도 아플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 32회 언급
  • "나무도 치료가 필요하다" - 28회 언급
  • "환경을 더 보존해야 한다" - 다수 언급

2.3 지식 습득 효과 (★★★★☆)

구체적 학습 성과

  • 나무 종류 구분법 학습
  • 전나무와 소나무의 차이점 인지
  • 벚꽃나무의 밀샘, 나무의 피목 등 전문지식 습득
  • 나무 치료방법 (수액, 영양제 투입) 이해

3. 교육방법별 효과성

3.1 체험활동 (★★★★★)

직접 관찰 및 실습의 강점

  • "직접 보면서 활동하여 좋았다" - 학생25
  • "야외수업이 좋았다" - 학생34, 50
  • "나무에 수액을 놓는 것이 재미있었다" - 학생39
  • "루페를 선물로 받아서 좋았다" - 학생232

3.2 이론수업 (★★★☆☆)

개선 필요 영역

  • "이론수업이 조금 지루했다" - 학생148
  • "수업이 너무 느리고 지루했다" - 학생253
  • "이론이 좀 길었다" - 학생72

3.3 강사의 교수법 (★★★★☆)

긍정적 평가

  • "친절하고 재미있게 설명해주셔서 좋았다" - 다수
  • "질문에 쉽게 답을 잘해 주셨다" - 학생117
  •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좋았다" - 학생245

4.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

4.1 높은 만족도 지표

  • 재참여 의향: "다음에도 또 하고 싶다", "또 다시 오세요" 등 다수 언급
  • 추천 의향: "매 학기 와주세요" - 학생66
  • 전반적 만족: "재미있었다" 89회, "유익했다" 15회 언급

4.2 만족도 수치화

  • 매우 만족: 약 70% (재미있다, 유익하다 등 적극적 표현)
  • 만족: 약 20% (긍정적이지만 단순한 표현)
  • 보통: 약 8% (그럭저럭, 딱히 없음 등)
  • 불만족: 약 2% (지루하다 등)

5. 세부 개선사항

5.1 교육 내용

요구사항

  • 꽃 관찰 활동 추가 요청 - 학생182
  • 특정 나무 심화 학습 - 학생145
  • 게임 요소 도입 - 학생253
  • 곤충, 풀 등 다양한 생물 설명 확대 - 학생32

5.2 교육 환경

개선 필요사항

  • 마이크 음량 조절 - 학생114, 159
  • 계절 고려 (봄, 가을 추천) - 학생164
  • 실제 숲 체험 요청 - 학생5, 118

5.3 교육 시간

최적화 방안

  • 이론 시간 단축, 체험 시간 확대
  • 야외 활동 비중 증대
  • 인터랙티브 요소 강화

6. 특별한 의미의 피드백

6.1 진로 변화 사례

  • 학생149: "파티시에가 꿈이었으나 숲을 치료하는 의사가 되고 싶어졌다"
  • 학생9: "나무의사가 되고 싶어졌다"
  • 학생16: "나무의사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니 나무의사가 되고 싶다"

6.2 환경 의식 변화

  • 학생103: "나무가 우리때문에 아픈 것 같아서 속상하고 미안하다"
  • 학생198: "나무는 우리에게 정말 많은 것을 주지만 우리는 괴롭히기만 하는 것 같다"

7. 종합 평가 및 제언

7.1 프로그램 강점

  1. 높은 교육 효과: 진로 인식, 환경 의식 개선
  2. 체험 중심 학습: 직접 관찰과 실습의 효과성
  3. 전문성: 나무의사, 수목치료기술자 등 전문 직업 소개
  4. 지역 연계: 학교 나무를 활용한 실습

7.2 개선 방향

  1. 이론-실습 비율 조정: 이론 30%, 실습 70%
  2. 인터랙티브 요소 강화: 퀴즈, 게임 등 도입
  3. 계절별 프로그램 차별화: 봄(꽃), 가을(단풍) 등
  4. 심화 과정 개발: 관심 학생 대상 후속 프로그램

7.3 확산 가능성

  • 높은 만족도와 재참여 의향
  • 타 학교 확산 가능성 높음
  • 복권기금 사업으로서의 사회적 가치 입증

8. 결론

본 숲체험교육 프로그램은 매우 성공적으로 평가됩니다. 특히 학생들의 진로 인식 확대와 환경 의식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보였으며, 체험 중심의 교육방법이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습니다. 일부 개선사항을 반영한다면 더욱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0

답글 보기
  • 답글
답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