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프로그램소개
수혜대상교
교육활동
포토앨범
수업 소감문
알림마당
2025 캘린더
전체 수업 일정
보도자료
커뮤니티
교육일지
자료실
선생님 게시판
대용량 자료실
로그인
회원가입
소개
프로그램소개
수혜대상교
교육활동
포토앨범
수업 소감문
알림마당
2025 캘린더
전체 수업 일정
보도자료
커뮤니티
교육일지
자료실
선생님 게시판
대용량 자료실
로그인
회원가입
통합 검색
통합 검색
"나무가 아파요~ 도와줘요!" 수업 소감
"나무가 아파요~ 도와줘요!" 수업을 받은 학생들의 소감입니다.
최신순
등록순
조회순
댓글순
남양주백봉초등학교 학생들의 수업소감문 분석결과입니다.
학생 소감문 종합 분석 결과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나무의사'라는 직업을 소개하고 나무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반응은 압도적으로 긍정적입니다. 분석 결과, 프로그램은 설정된 교육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했으며, 특히 학생들의 인식 변화와 흥미 유발에 큰 성과를 거둔 것으로 보입니다. 1. 핵심 성공 요인 (Key Success Factors) 분석 결과, 프로그램의 성공은 다음 4가지 핵심 요인에 기인합니다. 가. '나무의사'라는 새로운 개념의 충격과 흥미 (가장 많이 언급된 주제)- "나무의사/나무병원"이라는 직업의 발견: 거의 모든 학생이 '나무의사' 또는 '나무병원'이라는 직업이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다고 응답했습니다. (학생 1, 6, 14, 22, 91, 109, 151, 192 등) 이는 학생들에게 신선한 충격과 함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한 가장 강력한 요소였습니다.- "나무도 사람처럼 아프고 치료받는다"는 의인화: 학생들이 나무
2025.06.29
조회수36
남양주백봉초등학교 4,5,6학년 학생들의 소감문입니다.
연번 느낀 점학생1 난 선생님들 덕분에 나무의사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학생2 나무도 사람처럼 아프면 병원을 가는게 신기했다학생3 나무의사를 새롭게 알게 됐고 또 하고 싶다학생4 학교교목과 교화를 알게 되었다. 비타민이 신기했다. 선물도 받았다.학생5 재미있었따.학생6 나무가 아프다는 것과 나무의사와 수목치료기술자라는 새로운 직업에 대해 알게 되었다.학생7 나무에 대해 많이 알았고 우리 학교 교목이 잣나무라는 걸 알게 되었다. 나도 나무의사가 될까 고민 중이다. 그리고 소나무는 잎이 2개고 잣나무는 잎이 5개라는 걸 알았다.학생8 나무도 아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학생9 나무를 치료해 주는 직업이 있는지 알게 됐고, 나무도 우리처럼 소중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학생10 아픈 나무도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열심히 말을 들었다.학생11 나무도 사람처럼 소중하다는 것을 알았다.학생12 나무도 생물이기 때문에 나 자신처럼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학생13 나무를 치료
2025.06.29
조회수20
용인신촌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업소감문 분석결과입니다.
숲체험교육 학생 소감 분석1. 분석 개요대상: 용인신촌중학교 학생 277명프로그램: 숲체험교육 (나무의사, 수목치료 관련)응답률: 약 88% (244명 의미있는 응답, 33명 미기재)2. 주요 성과 분석2.1 진로 인식 변화 (★★★★★)나무의사 직업 인지도 획기적 향상"나무의사라는 직업을 처음 알았다" - 다수 학생"나무의사가 되고 싶어졌다" - 학생9, 16, 38, 149 등"진로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 학생263"미래에도 사라지지 않을 직업" - 학생1162.2 자연에 대한 인식 개선 (★★★★★)나무에 대한 관심과 소중함 인식"나무를 소중히 여겨야겠다" - 41회 언급"나무도 아플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 32회 언급"나무도 치료가 필요하다" - 28회 언급"환경을 더 보존해야 한다" - 다수 언급2.3 지식 습득 효과 (★★★★☆)구체적 학습 성과나무 종류 구분법 학습전나무와 소나무의 차이점 인지벚꽃나무의 밀샘, 나무의 피목 등 전문지식 습득나무 치료방법 (
2025.06.29
조회수25
용인신촌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소감문입니다.
연번 느낀 점학생1 아는 식물이 소나무,철쭉, 무궁화 등 2-3개 밖에 없었는데 수많은 종류의 나무들을 구분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또한 나무의사 , 수목치료기술자 등 알지 못하였던 직업과 되는 방법, 하는 일 등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학생2 지금까지 몰랐던 나무와 그 특징을 알게 되어 재미있었다학생3 학교에서 등교할때, 하교할때. 놀때 등 그 나무들의 이름이 궁금했는데 알게되어 좋았고 나무의사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학생4 재밌었다학생5 재밌기는 했지만 진짜 숲에 가고싶었다학생6 나무도 아프면 수액을 맞는다는 것을 알게되었다학생7 숲과 나무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 숲과 나무를 더욱 소중하게 여기는 계기가 되었다학생8 미기재학생9 식물도 치료가 필요하고 나무의사라는게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무의사가 되고 싶어졌다학생10 나무를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서 좋았고 재미있었다학생11 미기재학생12 나무에 대해 알게되어서 좋았다학생13 신기한 지식을 많이 알게된
2025.06.29
조회수18
배곧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업소감문 분석결과입니다.
숲체험 교육 소감문 분석 개요참여 학생 수: 246명 (배곧초등학교 5학년)교육 내용: 나무병원, 나무의사, 수목치료기술자에 대한 체험 교육교육 방식: 실내외 병행 수업 (루페를 이용한 관찰, 직접 치료 체험 등)주요 소감 분석1. 새로운 직업에 대한 인식 (가장 빈번한 반응)나무의사와 나무병원의 존재를 처음 알게 된 학생들이 압도적으로 많음"나무병원과 나무의사가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나무의사, 수목치료기술자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나무를 치료하는 직업이 있어서 신기했다"일부 학생들은 진로에 대한 관심도 표현: "나무의사의 꿈도 해 보고 싶다"2. 나무도 아플 수 있다는 새로운 인식나무에 대한 고정관념이 바뀐 학생들"나무도 아플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나무는 아프지 않을 거라는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나무도 수액을 맞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나무가 주사를 맞는 게 신기했다"3. 나무의 소중함과 환경 의식 각성환경보호 의식이 크게 향상됨"나무가 소중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2025.05.30
조회수32
1
2
글쓰기
남양주백봉초등학교 학생들의 수업소감문 분석결과입니다.
학생 소감문 종합 분석 결과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나무의사'라는 직업을 소개하고 나무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반응은 압도적으로 긍정적입니다. 분석 결과, 프로그램은 설정된 교육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했으며, 특히 학생들의 인식 변화와 흥미 유발에 큰 성과를 거둔 것으로 보입니다. 1. 핵심 성공 요인 (Key Success Factors) 분석 결과, 프로그램의 성공은 다음 4가지 핵심 요인에 기인합니다. 가. '나무의사'라는 새로운 개념의 충격과 흥미 (가장 많이 언급된 주제)- "나무의사/나무병원"이라는 직업의 발견: 거의 모든 학생이 '나무의사' 또는 '나무병원'이라는 직업이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다고 응답했습니다. (학생 1, 6, 14, 22, 91, 109, 151, 192 등) 이는 학생들에게 신선한 충격과 함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한 가장 강력한 요소였습니다.- "나무도 사람처럼 아프고 치료받는다"는 의인화: 학생들이 나무
교육강사(treecare)
2025.06.29
조회수 36
남양주백봉초등학교 4,5,6학년 학생들의 소감문입니다.
연번 느낀 점학생1 난 선생님들 덕분에 나무의사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학생2 나무도 사람처럼 아프면 병원을 가는게 신기했다학생3 나무의사를 새롭게 알게 됐고 또 하고 싶다학생4 학교교목과 교화를 알게 되었다. 비타민이 신기했다. 선물도 받았다.학생5 재미있었따.학생6 나무가 아프다는 것과 나무의사와 수목치료기술자라는 새로운 직업에 대해 알게 되었다.학생7 나무에 대해 많이 알았고 우리 학교 교목이 잣나무라는 걸 알게 되었다. 나도 나무의사가 될까 고민 중이다. 그리고 소나무는 잎이 2개고 잣나무는 잎이 5개라는 걸 알았다.학생8 나무도 아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학생9 나무를 치료해 주는 직업이 있는지 알게 됐고, 나무도 우리처럼 소중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학생10 아픈 나무도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열심히 말을 들었다.학생11 나무도 사람처럼 소중하다는 것을 알았다.학생12 나무도 생물이기 때문에 나 자신처럼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학생13 나무를 치료
교육강사(treecare)
2025.06.29
조회수 20
용인신촌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업소감문 분석결과입니다.
숲체험교육 학생 소감 분석1. 분석 개요대상: 용인신촌중학교 학생 277명프로그램: 숲체험교육 (나무의사, 수목치료 관련)응답률: 약 88% (244명 의미있는 응답, 33명 미기재)2. 주요 성과 분석2.1 진로 인식 변화 (★★★★★)나무의사 직업 인지도 획기적 향상"나무의사라는 직업을 처음 알았다" - 다수 학생"나무의사가 되고 싶어졌다" - 학생9, 16, 38, 149 등"진로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 학생263"미래에도 사라지지 않을 직업" - 학생1162.2 자연에 대한 인식 개선 (★★★★★)나무에 대한 관심과 소중함 인식"나무를 소중히 여겨야겠다" - 41회 언급"나무도 아플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 32회 언급"나무도 치료가 필요하다" - 28회 언급"환경을 더 보존해야 한다" - 다수 언급2.3 지식 습득 효과 (★★★★☆)구체적 학습 성과나무 종류 구분법 학습전나무와 소나무의 차이점 인지벚꽃나무의 밀샘, 나무의 피목 등 전문지식 습득나무 치료방법 (
교육강사(treecare)
2025.06.29
조회수 25
용인신촌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소감문입니다.
연번 느낀 점학생1 아는 식물이 소나무,철쭉, 무궁화 등 2-3개 밖에 없었는데 수많은 종류의 나무들을 구분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또한 나무의사 , 수목치료기술자 등 알지 못하였던 직업과 되는 방법, 하는 일 등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학생2 지금까지 몰랐던 나무와 그 특징을 알게 되어 재미있었다학생3 학교에서 등교할때, 하교할때. 놀때 등 그 나무들의 이름이 궁금했는데 알게되어 좋았고 나무의사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학생4 재밌었다학생5 재밌기는 했지만 진짜 숲에 가고싶었다학생6 나무도 아프면 수액을 맞는다는 것을 알게되었다학생7 숲과 나무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 숲과 나무를 더욱 소중하게 여기는 계기가 되었다학생8 미기재학생9 식물도 치료가 필요하고 나무의사라는게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무의사가 되고 싶어졌다학생10 나무를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서 좋았고 재미있었다학생11 미기재학생12 나무에 대해 알게되어서 좋았다학생13 신기한 지식을 많이 알게된
교육강사(treecare)
2025.06.29
조회수 18
배곧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업소감문 분석결과입니다.
숲체험 교육 소감문 분석 개요참여 학생 수: 246명 (배곧초등학교 5학년)교육 내용: 나무병원, 나무의사, 수목치료기술자에 대한 체험 교육교육 방식: 실내외 병행 수업 (루페를 이용한 관찰, 직접 치료 체험 등)주요 소감 분석1. 새로운 직업에 대한 인식 (가장 빈번한 반응)나무의사와 나무병원의 존재를 처음 알게 된 학생들이 압도적으로 많음"나무병원과 나무의사가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나무의사, 수목치료기술자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나무를 치료하는 직업이 있어서 신기했다"일부 학생들은 진로에 대한 관심도 표현: "나무의사의 꿈도 해 보고 싶다"2. 나무도 아플 수 있다는 새로운 인식나무에 대한 고정관념이 바뀐 학생들"나무도 아플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나무는 아프지 않을 거라는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나무도 수액을 맞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나무가 주사를 맞는 게 신기했다"3. 나무의 소중함과 환경 의식 각성환경보호 의식이 크게 향상됨"나무가 소중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교육강사(treecare)
2025.05.30
조회수 32
더보기
글쓰기